관계의 미학
Ⅰ. 관계는 공기와 물과 같은 존재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다. 이 말은 그리스 철학자 아리스토텔레스가 인간의 주요한 특징 중의 하나를 개념적 정의를 내린 유명한 명제로 인간은 사회를 떠나서 존재는 가능하지만 진정한 인간으로서 살아갈 수 없다는 것을 가장 명쾌하게 정의한 결론으
관계는 스피노자에게서의 실체와 양태 사이의 관계와 유사하게 설정된다. 즉 자아는 타자에 대해 존재론적으로 또는 인식론적으로 우월한 지위를 지닌 근원적 본질로 간주되고, 타자는 자아에 의해 정립된 비본질적 객체일 뿐 자아와 동등하고 등근원적인 주체로 인정받지 못한다. 여기서 자아와 타자
Ⅰ. 개요
현대 미술은 첫 째는 인간에게 잃어버린 직접성을 회복시켜 주려는 시도로서, 둘 째로는 절대적인 자유에의 추구로서 나타나게 된다. 그런데 이 두 가지 경우 모두에 있어서 인간은 의미를 대상의 세계로부터 발견하고자 하는 시도를 포기했다. 이 두 가지 기획은 부조리에 대한 실제적인 대
미학적인 접근 방식을 부정하는 데서 시작된다. 부르디외는 취향이란, 선천적으로 타고나거나 보편적으로 공유하고 있는 것이기 보단, 본질적으로 계급에 따라서 서로 다르게 경험되는 것으로 인식되는 것이라 정의한다. 그는 노파의 손을 찍은 사진을 제시하며, 계층간의 취향에 대한 설명을 한다. 노
Ⅰ. 아도르노의 미학
아도르노는 예술을 역사적으로 이해하지 않는다. 역사에 관련되는 되는 것을 과정적이고 단편적으로 다룬 뿐이다. 예술은 다만 현실과 사회에 대립된 것으로 파악된다. 현실은 비진리적인 것과 억압의 원칙으로 이루어져 있다. 그에게 사회는 잘못된 현실을 토대로 하기 때문에
Ⅰ. 상품미학이란?
생산의 상품형식으로부터 유래하면서 교환가치로부터 기능적으로 결정된 사물적인 현상들과 그에 의해 조건 지워진 감성적인 주관-객관 관계들의 복합을 표시한다. 하우크는 상품을 둘러싼 미적 가상이 인간의 감성을 매혹함으로써 인간에 대한 인간의 지배를 확보하게 되는 메
관계가 있다.
다. 텍스트의 의미를 구하기보다, 텍스트를 통해 나에게 무슨 일이 일어나는가를 살피기
라. 수용과 영향의 과정이며, 작가-텍스트-독자-작품간의 소통과정이다.
Ⅴ. 문제점 및 한계
이상과 같이 수용미학과 독자반응비평은 형식주의나 마르크스주의 비평에 반발해 생긴 문학연구
한다.
그러나, 계몽주의와 자연과학의 발달로, 인간의 이성은 교회와 종교에서 벗어나 자연에 기초하게 되었다. 인식, 지식의 근원을 오직 경험에서만 찾는 경험주의가 발달하였다. 따라서 힘과 질료는 새로운 근본 개념이 되었고, 자연사(自然史)는 신 없이 인과 관계만으로 설명되었다.
미학적 목적에 대한 불확실성과 결합한다.
예술은 경험세계와 대립하는 독자적 세계를 설정하고, 이렇게 독자적 세계를 설정함으로 비극적 형상을 취할지라도 처음부터 이미 긍정적이 되는 경향을 지니게 된다. 예술이 세속화 되어가는 과정에서, 화해의 빛이 예술로부터 현실로 퍼져나간다는 상투
Ⅱ. 『상품미학비판』의 사상적 배경
현대사회는 흔히 ‘소비사회’라고 불린다. 이 사회는 자동화된 생산체계가 도입되면서 대량생산 및 대량소비가 가능하게 됨에 따라 생겨난 사회현상이다. 이 ‘소비사회’의 대량생산 체제는 상품의 양적인 팽창은 물론이거니와 상품의 질적인 발전을 가져왔